내게로 돌아오라


1. 금식하며 울며 애통하고
12절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이제라도 금식하고 울며 애통하고 마음을 다하여 내게로 돌아오라 하셨나니’


사순절이라는 말은 헬라어로 ‘테살코스테’라는 말을 번역한 것입니다.
이 말의 뜻은 ‘40일 간의 기념일’입니다.
부활주일을 기점으로 역산해서 도중에 들어있는 주일을 뺀 40일간을 주의 고난과 부활을 묵상하며 경건하게 보내자고 시작된 절기입니다.


고대문서 디다케에는 초대교회 시절에 그리스도인들은 모든 수요일과 금요일을 금식과 기도의 날로 지켰는데, 유다가 그리스도를 배반한 날이 바로 수요일이었으므로 수요일을 기도하는 날로 지킨 것으로 추정합니다.
금요일은 그리스도께서 고난을 당하신 날이기 때문에 일찍부터 지켜졌습니다.


2.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사순절은 회복의 절기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합니다.
우리가 주님 앞으로 나아가게 되면 제일 먼저 나타나는 현상은 우리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되는 일입니다. 이 사순절에 우리는 하나님 앞에 서서 우리 자신을 돌아봐야 합니다.
내가 누구인지 다시금 새롭게 발견해야 하겠습니다.


하나님께 대한 감사를 회복합니다.
요엘 선지자는 회개하는 이스라엘을 위하여 축복하시면서 하나님의 자비하심과 풍성한 은혜가 이스라엘에게는 다시 희망을 주실 것이라는 약속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큰 은혜를 체험했더라도 쉽게 감사를 잊어버립니다. 사랑하는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서 죽이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깨닫고 감사하는 것이 마땅한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기쁨이 회복됩니다.
사순절기를 ‘여호와로 인하여 즐거워하는’ 절기로 만들어야 합니다. 18-27절 말씀은 여호와로 인해서 기뻐하고 즐거워하라는 말씀입니다.
1) 우리를 뜨겁게 사랑하십니다
   우리가 참된 마음으로 회개를 하고 하나님께 돌아온다면 하나님은 우리를 뜨거운 마음으로 사랑해 주실 것입니다.
2) 넘치는 은혜와 복을 주십니다
   여호와께서는 우리에게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을 주시며 마당에는 밀이 가득하고 독에는 포도주와 기름이 넘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흡족하게 주신다고 말씀하십니다.
3) 다시는 욕을 당하지 않게 해 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시는 너희로 열국 중에서 욕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이며 수치를 당하지 않도록 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우리들의 원수들을 완전히 멸망시켜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4) 귀하게 대접한 하나님께 찬송을 돌려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특별히 대우해 주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우리의 입에서 저절로 찬송이 나오도록 하시겠다고 하십니다.


사순절은 고난으로 인한 우울한 절기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살고 있음을 확인하고 고백하는 절기입니다.


 ✜ 삶의 고백  (한 주간 삶을 나누기)

   1) 나는 사순절의 의미를 알고 있습니까?
   2) 나는 하나님과 관계가 회복되었습니까?